본문 바로가기
IT/라즈베리파이

[라즈베리파이2] 레트로파이(Retropie) XBOX 무선패드 연결하기

by 공돌이남편 2015. 5. 25.

오랜만에 레트로파이 관련 글을 적어 봅니다. 전에 XBOX 무선패드(XBOX360 무선패드 PC리시버 소개) 관련 글을 적었는 오늘은 리시버를 이용해서 레트로파이에 XBOX 무선패드를 연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레트로파이 관련 글

  [라즈베리파이2] 에뮬레이터 Retropie 설치하기

  [라즈베리파이2] 레트로파이(Retropie)에 게임롬 넣는 방법

  [라즈베리파이2] 레트로파이(Retropie) wifi(무선공유기) 연결하기

  [라즈베리파이2] 레트로파이(Retropie) Virtual Gamepad 연결하기

 

1. 메인 메뉴에서 "Retropie" 선택  후 서브 메뉴에서 "RETROPIE-SETUP" 선택 합니다.

 

 

 

2. "Setup / Configuration (to be used post install) -> Install XBOX contr, 360 driver" 를 선택 XBOX의 드리이버를 설치 합니다.

 

 

 

 

3. 커멘드 입력창으로 나가야 하는데 이 내용은 레트로파이의 지난 wifi설정 관련 글을 참조하세요. 커멘드 sudo nano /etc/init.d/xboxdrv 를 입력하고, 내용에 아래 파일(ets_init.d_xboxdrv,txt)의 내용을 입력하고 저장 합니다.

etc_init.d_xboxdrv.txt

 

4. 추가로 파일을 하나 더 만들어야 합니다,

   역시 커멘드 sudo nano /etc/default/xboxdrv 를 입력하고, 내용에 아래 파일 (etc_default_xboxdrv.txt)의 내용을

   저장합니다.

etc_default_xboxdrv.txt

 

 

etc_default_xboxdrv.txt 의 내용을 보면 CONTROLLER_NUM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이 연결하는 패드의 수라고 합니다. 그리고 유선패드의 경우 w를 i로 수정하라고 하는데 저는 유선패드가 없어서 확인하지는 못했습니다.

 

 

 

5. 두 파일을 작성한 후 추가로 커멘드를 입력야 합니다. 초기 booting과정에 추가하는 것 같습니다. 리눅스를 몰라서 정확하지는 않고 대충보니 그런거 같습니다.

    sudo chmod +x /etc/init.d/xboxdrv
    sudo update-rc.d xboxdrv start 90 2 3 4 5 stop 90 0 1 6

    sudo reboot

 

6. sudo jstest /dev/input/js[0-3] 를 입력해서 패드가 동작하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유는 잘 모르겠는데

JS0으로 패드가 설정되지 않고 JS2로 설정되는데 동작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JS0를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sudo jstest /dev/input/js0, JS2를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sudo jstest /dev/input/js2 식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7. 이제 패드의 버튼을 설정해야 하는데 XBOX패드 설치하는 메뉴로 이동해서(Retropie -> RETROPIE-SETUP -> Setup / Configuration (to be used post install)) Configure input devices for retroarch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면 버튼을 맵핑하는 화면이 나오고 여기서 버튼을 설정해 주면됩니다.

 

 

 

8. 그 후 MAIN MENU로 이동해서 CONFIGURE INPUT 선택, 키맵핑을 진행하면 XBOX패드를 이용해서 main menu를 조절 할 수 있게됩니다.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DOOM을 패드로 돌려 봤는데 잘 돌아가더군요. 하나 아쉬운 점은 D-pad로 이동이 되더군요. 익숙해지면 할만하지만 아날로그 스틱보다는 조절이 불편하네요.

 

 

글을 적고 보니 두서가 없는거 같아 제가 보고 따라한 사이트 주소를 남깁니다. 참조하세요.

https://github.com/petrockblog/RetroPie-Setup/wiki/Setting-up-the-XBox360-controll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