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라즈베리파이

[라즈베리파이2] 레트로파이(Retropie) Virtual Gamepad 연결하기

by 공돌이남편 2015. 5. 12.

오랜만에 라즈베리파이 관련 글을 쓰네요. 라즈베리파이용 에뮬레이터 레트로파이(Retropie) 관련해서 글을 계속 적고 있는데 오늘은 핸드폰을 게임패드로 이용하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레트로파이는 플레이스테이션3용 패드 듀얼쇼크3, XBOX360용 패드도 지원하는데 우선 홈페이지에 핸드폰으로 가상의 게임패드를 만드는 방법이 있어서 따라해 봤습니다.

 

신기하게 핸드폰에는 설치하는 프로그램도 없는 상태에서 라즈베리파이에 할당된 IP만 입력하면 패드가 화면에 나오는데 동작도 잘되고 신기하네요.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네트워크가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커맨트 창(?)으로 이동후 명령어들을 순서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커맨드 창으로 이동하는 방법은 지난 글 [라즈베리파이2] 레트로파이(Retropie) wifi(무선공유기) 연결하기 를 참조하세요.

 

출처 - http://blog.petrockblock.com/retropie

 

위의 명령어 들을 순서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rebooting 후 라즈베리파이에 할당된 IP를 핸드폰 웹브라우져 주소창에 입력하면 됩니다. 

 

홈페이지에는 웹브라우져 크롬을 사용하라고 되어 있는데요. 제 폰에서는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웹브라우져에서도 동작을 하네요. 참고로 제 핸드폰은 갤럭시 알파 입니다.

 

메인화면에서 동작하는 것은 확인을 했는데 게임에서 동작을 하기 위해서는  따로 설정이 필요한거 같습니다.

아직 거기까지는 확인을 하지 못했습니다. 조금 더 해보고 설정 방법을 찾으면 다음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듀얼쇼크와 XBOX패드도 연결 해볼 예정입니다.

 

추가로 제가 보고 따라한 사이트 주소 입니다. https://github.com/petrockblog/RetroPie-Setup/wiki/Virtual-Gamep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