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라즈베리파이

[라즈베리파이2] 레트로파이(Retropie)에 게임롬 넣는 방법

by 공돌이남편 2015. 5. 1.

레트로파이를 실행시켜보면 메뉴에 선택 할 수 있는 에뮬레이터의 수가 많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보면 슈퍼패미콤(SFC), 메가드라이브(MD), 플레이스테이션(PS), 마메(MAME) 등 다양한 에뮬레이터를 지원한다고 하는데 정작 메뉴에는 몇개 안보여서 추가 작업이 필요한가 한참 헤맸습니다.

 

그런데 에뮬레이터는 이미 설치가 되고 단지 메뉴에만 안보이는 것 뿐입니다. 롬 파일을 해당 에뮬레이터의 폴더에 복사를 하면 자동으로 인식해서 메뉴가 추가됩니다.

 

우선 롬을 넣기 전에 SDcard의 사이즈를 조절해야 합니다. 처음 시작하면 이미지 형태를 이용해서 설치한 것이기 때문에 SD카드의 용량이 제대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른분들은 커맨드를 입력해서 configuration 메뉴에 진입하는 방법을 알려주시던데 그냥 주화면에서도 메뉴 진입이 가능합니다.

 

메인메뉴중 RetroPie 메뉴를 선택합니다. 여기에 설정 관련 기능들이 있습니다.

 

 

 

메뉴에 진입을 하면 몇가지 메뉴가 나오는데 이중에서 'Raspberry pi configuration tool raspi-config' 를 선택합니다.

 

 

 

라즈베리파이 시스템 관련 설정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이중 첫번째 메뉴인 Expand Filesystem을 선택하시면 SDcard의 용량을 모두 사용 할 수 있게 됩니다. 간단하죠.

 

 

 

이제 롬(rom) 파일을 라즈베리파이로 복사를 해야하는데요. 기본적으로 SAMBA가 설정되어 있기에 네트워크가 설정되어 있으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그냥 파일을 복사하면 됩니다.

 

네트워크는 wifi를 이용하시는 것이 아니라면 따로 설정 없이 랜선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네트워크를 인식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연결이 됩니다. wifi 설정하는 부분은 다음 기회에 적어 보겠습니다.

 

PC 탐색기에서 네트워크를 확인하면 RETROPIE가 보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게 라즈베리파이 인데요. 일반 드라이버 선택하듯이 클릭을 합니다.

 

 

 

그럼 폴더 3개가 나오는데 게임롬(ROM)을 저장하는 위치는 roms 폴더 입니다.

roms폴더에 보면 게임기 이름으로 폴더가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의 폴더를 사용하는 에뮬레이터가 정해져있기에 해당되는 게임기 폴더에 롬을 복사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메가 드라이브 게임은 메가드라이브의 미국명인 genesis 폴더에 슈퍼패미컴은 snes폴더에 롬을 복사하시면 됩니다. 플스1(playstation)은 PSX에 넣으시면 되고요.

 

 

롬을 복사하면 레트로파이 메인메뉴에 해당 에뮬레이터 메뉴가 추가 되는데 리부팅을 해야하는지 그냥 바로 추가가 되는지는 잘 기억이 안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