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라즈베리파이

[라즈베리파이] OSMC wifi 인식문제 해결방법

by 공돌이남편 2015. 6. 14.

오늘 일반TV에 붙박이로 사용하던 라즈베리파이를 OSMC(Kodi)로 업데이트 했습니다. 기존에 RaspBMC를 이용했는데 이제는 더이상 업데이트도 없고해서 OSMC로 변경 했습니다. 

 

라즈베리파이2에는 잠깐 설치를 해봤는데 라즈베리파이1에는 이번에 처음 설치해 봤네요.

 

이전에 할때는 문제가 없었는데 이번에는 wifi가 인식 안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여기저기 검색을해서 문제를 해결했는데 혹시 저와 같은 문제가 있으신분들은 참조하세요.

 

우선 이미지를 받아 OSMC를 라즈베리파이에 설치합니다. 설치방법은 1이나 2나 동일합니다.(라즈베리파이2 RaspBMC 개발자가 만든 OSMC 설치하기) 대신 이미지는 차이가 있으니 홈페이지에서 받으실때 확인하고 받으세요.

 

wifi를 설정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setting메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라즈베리파이2 OSMC 무선 설정) 저도 setting메뉴를 이용해서 연결하려고 했는데, wifi는 인식을해서 잡히는데 IP를 받아오지 못하더군요. 검색을해보니 OSMC가 아직 정식버전이 아니라 그런지 저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이 문제는 GUI가 아닌 터미널(Terminal)창에서 커멘드를 입력해서 wifi를 설정하면 해결됩니다.

 

우선 터미널창으로 가야하는데 전원메뉴에서 '나가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ESC 키를 누른후 Enter를 치면 터미널 창으로 나가게 됩니다. wifi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아래 커멘드를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로그인 암호는 username, password 모두 osmc 입니다.

 

* 커멘드

  (1) coonmanctl

  (2) technologies

  (3) enable wifi

  (4) scan wifi

  (5) agent on

  (6) services

       여기까지 입력하면 주변의 wifi정보가 화면에 출력됩니다.

 

 

  (7) connect wifi_연결하려는 wifi 정보_managed_psk

       커멘드를 입력하면  wifi 암호를 물어보는데 wifi 접속시 사용하는 암호를 입력

  (8) exit

  (9) reboot

 

신기하게 터미널 창을 이용해서 설정한후 부터는 GUI(setting 메뉴)를 이용한 wifi 설정도 잘 동작하네요.

라즈베리파이1에서 OSMC를 잠깐 사용해봤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RaspBMC보다 반응속도가 빠른게 만족스럽네요.

 

참조 글

http://forum.kodi.tv/showthread.php?tid=217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