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니로] 에어콘 필터 교체

by 공돌이남편 2019. 10. 29.

블로그를 한동안 방치하다 오랜만에 글을 하나 적어봅니다.

 

글을 아쓰다보니 일년 넘게 방치되어 있었던거 같은데 그동안 가장 많은 분들이 찾으신 글이 니로 관련 글이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니로의 에어콘필터 교체방법에 대해 적어 보겠습니다.


요즘 미세먼지가 심한날들이 많다보니 에어콘 필터라도 자주 교체하는게 좋지 않을까해서 구매를 해봤습니다.


3M의 필터를 구매했는데 PM2.5 초미세먼지 필터라고하는데 가격이 그렇게 비싼것이 아니라 미세먼지 필터 기능이 얼마나 좋을지 모르겠네요. 

 

 


상자에 있는 차종 정보를 보니 아이오닉과 니로가 동일한 필터 규격을 이용하는 것같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출시되었고, 둘다 하이브리드 차종이니 비슷하게 구성되어 있나보네요.

 

 

 

 

상자에 활성탄이 들어있다고 표시되어 있어서 그런지 필터 색상이 검은색입니다. 지금까지 구매한 필터들은 흰색이었는데 조금 특이하네요. 

 

 

 

본격적으로 필터 교체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에어콘 필토를 몇번 직접 교체를 해봤지만 어렵지 않게 교체가 가능했습니다. 이야기를 들어보니 기아차와 현대차가 에어콘 필터 교체가 다른 회사보다 쉽다고 하는것 같네요.

 

에어콘 필터는 조수석에 글로브 박스 안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글로브 박스를 열면 안쪽에 잠금장치가 있는데 이 부분을 돌려서 빼줍니다.

 

 

 

복잡한 구조가 아니라서 손으로 돌리면 쉽게 잠금장치를 풀수 있습니다.

 

 

 

양쪽에 있는 잠금 장치를 풀면 글로브 박스가 아래로 내려오게 됩니다.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은 부분이 나오는 이 안에 에어콘 필토가 있습니다.

 

 

 

이전에 몰던 프라이드의 경우는 에어콘 필터를 고정시키는 틀 같은것이 있었는데 니로는 그런것도 없이 그냥 필터를 넣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원가절감 같은 것을 한것인지 구조가 너무 단순해져서 필터가 잘 동작할지 의심될 정도 입니다. 필터가 고정되는 곳도 없고, 유격이 있어서 에어콘 필터가 잘 동작하는지도 약간 의심스럽게 되어 있습니다. 

 

 

 

니로의 에어콘 필터를 교체는 정말 쉽게 되어있으니 한번 도전해 보세요. 그런데 구조를 보시면 정말 실망하실 겁니다.

 

오랜만에 글을 적어서 그런지 내용이 두서가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