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라즈베리파이

[라즈베리파이2] 방열판 교체

by 공돌이남편 2017. 9. 28.

월광보합([월광보합5S] 월광보합 개봉기)을 조금 만져보니 뭐가 조금 부족함이 느껴지네요. 그래서 방치되어 있던 라즈베이파이2를 다시 만져봤습니다. 지난 글을 보니 라즈베리파이 관련 글은 작년에 쓰고 안썼더군요. 거의 1년만에 라즈베리파이 글을 적네요.

 

요즘은 라즈베리파이3도 가격이 안정화되어서 5만원 이내로 구매가 가능한거 같던데 집에서 놀고 있는 라즈베리파이 이전 버전이 많아서 새로 구매하지는 않고 그냥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라즈베리파이3는 발매 초기에 발열문제 이야기도 있었고, 2.5A 아답터가 필요하기에 라즈베리파이3 본체 외에도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여 그냥 기존에 가지고 있는 라즈베리파이2를 가지고 놀기로 했습니다.

 

첫번째 작업으로 방열판을 큰것으로 교체를 했습니다.

 

라즈베리파이2는 발열과 관련하여 이슈화된 내용이 없기에 기존에 사용하던 방열판을 사용해도 문제될게 없지만 그냥 큰거로 교체를 했습니다.

 

방열판 교체전에 기존 방열판 사용시 온도를 측정하고 교체를 했어야 하는데 그냥 교체를 하는 바람에 방열판 교체의 효과가 얼마나 있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네요. 확인할 방법은 없지만 효과가 있겠죠....

 

기존에는 리콜박스([라즈베리파이2] 리콜박스(recalbox) - 설치하기)를 사용했었는데 최근에 레트로파이도 설치가 간단해 진거 같아 이번에는 레트로파이를 설치해볼 생각입니다. 추가적인 진행 사항이 있으면 관련 내용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 교체전 >

 

 

< 교체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