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라즈베리파이

[라즈베리파이2] 17인치 4:3 LCD모니터

by 공돌이남편 2016. 5. 16.

지난번 연휴때 처가집에 갔다가 방치되어 있던 모니터가 하나 보여서 라즈베리파이(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먹는건가요?)에 사용하면 좋을꺼 같아서 집으로 가져왔습니다. 언제 출시된 제품인가 확인해보니 2006년도 모델이더군요. 지금이 2016년이니 딱 10년된 모니터네요.

 

라즈베리파이에 리콜박스([라즈베리파이2] 리콜박스(recalbox) - 설치하기)를 설치해서 에뮬머신으로 사용하는데 게임들이 예전 게임이라 4:3 비율로 출력됩니다. 그래서 요즘 16:9 비율 모니터에서는 여백이 생깁니다. 17인치 모니터를 보니 라즈베리파이에 사용하면 딱이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동작 여부도 확인하지 않고 우선 집으로 들고 왔습니다. 괜한 짓을 한거는 아닌지 모르겠네요

 

 

 

모니터를 가져와서 이것저것 살펴보니 한가지 문제가 있더군요. 예전 제품이라서 HDMI 입력단자가 없고 D-SUB(VGA) 단자만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HDMI 출력만 있는 라즈베리파이에는 바로는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우선 인터넷을 찾아봤는데 다행히 HDMI를 D-SUB로 변환하는 아답터가 있기는 하더군요. 4:3 비율에 HDMI 입력이 있는 모니터가 있으면 라즈베리파이 용도로 딱 좋겠는데 그런 제품은 안보이네요

 

 

 

10년된 제품이라서 우선 노트북에 연결해서 동작하는지 확인해 봤는데 다행히 출력은 정상적으로 되네요. 이제 HDMI to VGA 젠더를 사야하는데 잘 동작할지 모르겠습니다.

 

지금은 젠더를 어떤거 살지 인터넷을 열심히 검색하면서 고민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추가로 진행되는 내용이 있으면 바로 적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