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소개

다이스 플레이어(Dice player) 외부 코덱 이용하기

by 공돌이남편 2015. 3. 24.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많이 사용되는 다이스 플레이어(Dice player)의 외부 코덱 사용방법을 적어보려 합니다.

지난번 NAS와 연결하는 글(다이스 플레이어(Dice player)로 NAS의 동영상 보기)을 포스팅 했었는데 외부 코덱을 이용하지 안고 기본 코덱을 이용해서 실제 사용을 해보면 많은 동영상이 코덱문제로 소리가 나오지 않거나 지원하는 포멧이 아니라며 플레이를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 많이 사용되는 DTS의 코덱을 다이스 플레이어가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문제가 없었는데 라이센스 문제로 코덱이 삭제되었기 때문입니다. 다이스 플레이어만 아니라 MX 플레이어도 마찬가지 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안드로이드 기기인 갤럭시 시리즈에서도 라이센스 문제로 코덱이 제거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삭제된 코덱을 '커스텀 플러그인' 이라는 설정을 통해 사용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libffmpeg.so'라는 파일을 찾으셔야 합니다. 예전에 다이스 플레이어에 포함되어 있던 파일인데 아마 코덱 파일인거 같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하시면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습니다.


우선 libffmpeg.so을 기기로 복사를 합니다.

다이스 플레이어를 실행시킨 후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설정하는 옵션중 중간부근에 '커스텀 플러그인'이 있는데 이를 선택하여 활성화 합니다. 그러면 기기에 복사한 'libffmpeg.so' 파일을 인식하게 되고 기존에 플레이에 문제가 있던 동영상들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많이 사용되는 MX 플레이어도 라이센스 문제로 동일한 현상이 있는데 마찬가지로 외부 코덱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MX 플레이어(MX Player) 외부 코덱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