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소개

스마트TV와 dlna

by 공돌이남편 2015. 2. 22.

오늘은 dlna(digital living netwrk alliance)에 대해 글을 쓰려고 합니다.

dlna는 디바이스에 관계없이 미디어를 공유히는 통신규약입니다.  간단히 이야기 드리면 동일한 공유기에 연결된 기기들 간에 미디어를 공유하는 방식입니다. dlna를 지원하는 PC, TV, Table, 핸드폰등 간에 미디어(동영상, 사진 등)를 공유하기 위한 프로토콜 입니다.

NAS 이야기하다 갑자기 dlna를 이야기한 이유는 NAS가 dlna를 지원하가 때문입니다. 그래서 NAS에 저장되어 있는 미디어들을 같은 공유기에 연결된 기기들과 공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스마트TV들이 이 dlna를 지원하기에 간단하게 NAS에서 동영상을 끌어다 볼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보기위해 PC와 TV랑 연결해서 보는 분들이 많은데 스마트TV와 NAS만 있으면 PC와 연결하는 방법보다 간단하게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삼성은 Allshare 라는 이름으로 LG는 Smart Share라는 이름을 사용하는데 모두 dlna랑 동일한 기능입니다.  가지고 계신 티비가 Allshare나 Smart Share 기능이 있으면 NAS와 간단하게 연결이 가능합니다.

삼성의 경우는 PC의 미디어를 dlna를 통해서 TV로 볼 수 있도록 Allshare PC라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TV와 PC를 케이블로 연결해서 동영상을 보시던 분들은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을꺼 같습니다.

저는 NAS랑 삼성 스마트TV를 사용하는데 삼성 티비는 아래 사진처럼 외부입력에 NAS가 잡히기 때문이 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외부입력에서 선택하고 동영상을 고르면 동영상을 볼 수 있어 편합니다

스마트 TV를 이용한다고 모든 비디오 파일을 볼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코덱에 한게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때는 라즈베리 파이(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먹는건가요?)나 아마존의 파이어 티비(아마존 파이어 티비 스틱 소개 (Fire TV stick)), 홈싱크(삼성의 파이어 티비(Fire tv) 홈싱크(homesync)) 같은 기기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코덱을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