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닌텐도

슈퍼 패미콤 미니용 8bitdo 레트로 리시버(Retro Receiver)

by 공돌이남편 2018. 2. 5.

오늘은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호리 파이팅 커맨더(슈퍼 패미콤 미니용 호리 파이팅 커맨더 (HORI Fighting Commander))와 같이 구매한 8bitdo의 레트로 리시버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근에 8bitdo라는 업체에서 나오는 게임패드를 많이 사용하시던데 이 회사에서 슈퍼패미콤 미니용 블루투스 리시버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름은 레트로 리시버로 아마존에 13달러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블루투스 게임패드가 모두 연결되는 것은 아니고 PS3, PS4 패드와 닌텐도에서 출시한 블루투스 패드들이 연결 가능합니다.

 

 

 

포장도 상당히 단순하고 구성품도 리시버와 USB케이블이 전부입니다. 정말 단출합니다.

 

 

 

집에 PS3 게임패드가 있어서 우선 연결해 보았습니다. PS3 패드는 블루투스를 이용하는데 일반적인 블루투스 기기와 다르게 페어링하는 버튼이 없습니다. 그래서 PC에 연결해서 리시버와 페어링 작업을 진행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사실 레트로 리시버를 구매한 이유가 슈퍼패미콤 미니에 커펌을 설치해서 PS1게임을 돌리때 슈퍼패미콤 패드는 버튼이 부족해서 PS3 패드를 활용하면 버튼 문제를 없겠다고 생각해서 구매했습니다. 그런데 제 생각과는 달리 L1, R1 버튼, L2, R2 버튼이 슈퍼패미콤 패드의 L, R버튼으로 인식이되는 문제가 있네요.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초기 펌웨어는 L2, R2버튼이 따로 인식이 되었는데 버전업 되면서 수정되었다고 합니다. 우선 L2, R2 버튼이 인식하는 펌웨어를 찾기는 했는데 A,B,X,Y 버튼 배치가 틀어져 있네요.....

 

혹시 L2, R2 버튼이 인식되는 펌웨어를 찾으신다면 아래 1.05 Beta 버전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8Bitdo_NesMini_RR_Firmware_v1.05_Beta0.zip

 

 

 

 

혹시 집에 Wii 리모컨이 있으시다면 아래 사진의 조합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근에 PS3 듀얼쇼크 보다 슈퍼패미콤 패드를 더 사용해서 그런지 저는 Wii 리모컨을 이용하는 방법이 더 마음에 드네요.

 

 

 

슈퍼패미콤 미니 산지 얼마 안되는데 게임은 안하고 주변기기가 찾아보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