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Kodi(XBMC)

[Kodi/XBMC] 스마트TV 활용을 위한 UPnP 기능 설정

by 공돌이남편 2015. 5. 11.

이전에 XBMC/Kodi와 리모콘 앱을 연결하기 위한 설정 방법(Kodi(XBMC) 외부 리모콘 앱을 이용하기 위한 설정)을 소개하면서 UPnP 설정에 대해 이야기 드렸었는데 리모컨 연결 기능외에도 다른 기능이 있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UPnP기능이 DLNA 기능과 동일한것 같습니다. DLNA(스마트TV와 dlna) 기능은 요즘 나오는 스마트TV에서 지원하는 기능으로 네트워크를 통해 NAS나 다른 기기(삼성 핸드폰의 Allshare 기능)와 연결을 하는 통신방법입니다.

 

제가 이번에 찾은 내용은 Kodi(XBMC)에 있는 동영상을 스마트TV에서 끌어 쓸수 있다는 것입니다. NAS처럼 외부 입력에 잡히기 때문에 TV에 있는 코덱을 이용해서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집에 있는 TV가 H.265를 지원하기 때문에 Kodi(XBMC)가 설치된 기기(라즈베리파이, 홈싱크, 파이어TV 등)에서 재생 못하는 비디오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TV에 있는 H/W가 성능이 좋아 선호 했는데 이제 TV 기능으로 동영상을 봐야겠네요.

 

외부 서버를 FTP로 연결한 동영상도 재생되고 좋네요. 한가지 단점이 있는데 이게 조금 큰 단점입니다. 슬프게도 자막이 안나오네요. 자막 없는 동영상만 봐야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