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니로] 블랙박스(아이나비 맥스뷰) DIY

by 공돌이남편 2017. 8. 26.

지난번에 구매한 블랙박스(블랙박스 구매 - 아이나비 맥스뷰(MAXVIEW))를 니로에 직접 설치했습니다. 블랙박스 설치를 DIY 하시는 분들에게 참조가 되라고 설치방법을 공유합니다.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동영상을 보고 블랙박스를 직접 설치해 봤는데 생각보다는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손에 익지 않기에 간단하지는 않았지만 할만했습니다.

 

 

 

우선 앞유리쪽의 선 정리는 정말 간단합니다. 선을 그냥 천정에 밀어 넣기만 하면 되더군요.

 

저는 드라이브와이즈 옵션을 넣어서 센서가 앞유리에 달려있습니다. 선을 정리하기 위해서 센서를 분리하려고 했는데 방법을 모르겠더군요. 한참 고민하다 그냥 선을 넣어 봤는데 들어가네요. 간단한 답이 있는데 괜히 시간만 낭비했네요.

 

 

 

블랙박스 박스 작업중 가장 어려운 것이 A필러 분리인데 A필러를 분리하기 위해서는 문짝에 있는 고무파킹을 분리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새차에 손대는게 싫어서 고무파킹을 안건들려고 했는데 A필러가 고무파킹과 물려있어서 어쩔 수 없이 고무파킹을 분해야만 했습니다.

 

생각과 달리 접착제 같은 것도 없기에 고무파킹은 그냥 땡기면 쉽게고 깔끔하게 분리가됩니다.

 

 

 

앞에도 이야기했지만 블랙박스 설치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A필러 분리입니다.

 

다른 분들은 A필러를 완전히 분리하시던데 저는 A필러를 완전히 분리는 못하고 벌리는 정도만 됐고, 벌어진 틈으로 전원 케이블을 넣어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우서 A필러를 손으로 당기면 아래 사진 정도 벌어집니다.

 

 

 

벌어진 틈을 보면 고리 처럼 연결된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을 롱노즈를 이용해서 양쪽을 눌러서 풀어주면 처음보다는 더 많이 벌어집니다. 완전 분리하기 위해서는 힘을 더줘야 할거 같은데 에어백도 들어있고, 부품이 부러질까봐 그냥 벌어진 사태에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벌어진 틈사이로 전원 케이블을 넣어서 정리하고, 고무파킹을 분리한 부분에 공간이 있어서 그 공간을 이용해서 케이블을 퓨즈박스 까지 내리고 고무파킹을 다시 조립했습니다.

 

 

 

인터넷에 있는 글 처럼 퓨즈박스 옆면을 분리하려고 했는데 안되더군요. 다행이 퓨즈박스 뒤쪽에 틈이 있어서 퓨즈박스 분리없이 틈으로 케이블을 넣어서 퓨즈박스까지 선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전원선을 퓨즈와 연결해야 하는데 자신이 없어서 우선 퓨즈박스 커버에 있는 손잡이 구멍으로 전원 케이블을 뽑아서 핸들 위로 선을 정리하는 방법을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우선 임시방편으로 시거잭에 전원을 연결해 두었는데 다음에 시간을 내어서 전원을 퓨즈에 연결해서 선을 정리할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블랙박스 위치를 잡아주었는데 드라이브 와이즈가 화면을 가리네요. 센서를 피한다고 블랙박스를 보조석 위쪽에 달았는데 그래도 센서를 100프로 피하지는 못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