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NAS

IP time NAS II 하드디스크(HDD) 교체

by 공돌이남편 2016. 3. 5.

어제 배달된 도시바 하드디스크(오랜만에 받은 택배상자)를 NAS에 연결해 주었습니다. 기존에 토렌트 용도의 300GB 하드디스크와 데이타 보관용도로 2TB 하드디스크를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것저것 받다보니 용량이 부족한거 같아 기존의 2TB를 3TB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사실 사용안하는 파일을 지우면 되는데 그게 잘 안되더군요. 그리고 4TB를 구매할까도 했는데 3TB와 가격 차이가 많이 있더군요. 가성비로 봤을때 3TB가 적당한거 같아서 기존과 차이가 많지 않지만 3TB를 선택했습니다.

 

NAS2 구매시 하드디스크가 미포함된 것을 사셨다면 한번 해보셨기에 하드디스크 교체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으실꺼로 생각됩니다. 혹시 하드디스크가 장착되어 있는 제품을 구매하신분들은 참고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NAS2의 커버를 열면 2개의 나사를 볼수 있습니다. 이 나사가 하드디스크를 NAS2에 고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드디스크를 분리하기 위해서 나사를 풀고 잡아당기면 하드디스크가 분리되게 됩니다.

 

하드디스크를 체결하는 부분이 단단하게 고정되기 때문에 하드디스크를 당길때 약간의 힘이 들어가야만 합니다.

 

 

 

하드디스크를 NAS2에서 분류한후 아래쪽을 보시면 나사 4개가 보입니다. 이 나사를 풀어주면 하드디스크가 가이드에서 분리가 됩니다. 이제 새 하드디스크로 교체후 분해한 방법의 역순으로 조립을 하시면됩니다.

 

 

 

NAS2는 2베이 제품이라 기존에 사용하던 2TB와 새로 구매한 3TB를 NAS에 같이 설치하고 파일을 복사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백업하고 있는데 이게 진짜 시간이 오래 걸리네요.

 

그리고 EXT4로 포멧한 하드디스크는 윈도우에서 인식을 못하는데 저는 2베이라 그나마 이런 방법이 가능했지만 1베이 제품인 경우는 데이타 백업이 정말 막막할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