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team Link

스팀 링크(Steam Link) 오픈 박스

by 공돌이남편 2016. 8. 12.

지난번에 스팀 컨트롤러(스팀 컨트롤러 (Steam Controller) 오픈박스) 구성품을 보여 드렸는데 이번에는 스팀 링크(Steam Link)의 구성품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여러번 설명 드렸지만 스팀 링크는 PC의 화면을 스트리밍(streaming)하는 디바이스 입니다. 스팀 링크만으로는 특별한 기능이 없습니다. 


스팀 컨트롤러는 연장 케이블과 동글이 정도만 들어 있는데 스팀 링크는 내용물이 상당히 풍성합니다. 우선 본체가 있고 TV를 연결하기 위한 HDMI 케이블, LAN선, 아답터 들어있는데 아답터는 여러 나라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종류별로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상자안이 꽉 차 있습니다.




입출력 포트를 보면 화면 출력을 위한 HDMI 포트가 있고, 유선 LAN포트가 있습니다. 그리고 외부 입력장치를 연결 할 수 있게 USB 포트가 있는데 뒷면에 2개가 있고 사진은 없지만 측면에 USB포트가 1개 더 배치되어 있습니다. USB에는 키보드, 마우스, 게임패드 등이 연결 가능합니다.


그리고 wifi가 있어 무선으로 네트워크에 연결이 가능하고, 블루투스(Bluetooth) 기능이 있어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의 게임패드 듀얼쇼크(DualShock)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출시후에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었는지 처음 스팀 링크를 동작시키면 바로 업데이가 진행됩니다. 그 후 아래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컴퓨터 추가를 선택해서 컴퓨터와 연결을 하시면 됩니다.


컴퓨터에 스팀이 설치되어 있고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으면 특별한 설정없이 스팀 링크에서 인식을 하더군요. 연결할 컴퓨터를 선택하면 핀번호가 나오고 컴퓨터에 핀번호를 입력하면 연결이 완료됩니다. 상당히 간단하죠.


스팀 링크를 조금 사용해 봤는데 진동도 잘되고 문라이트(PC게임 스트리밍 앱 - Moonlight) 보다는 딜레이가 적은게 나름 만족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