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NAS

NAS가 뭐지?

by 공돌이남편 2015. 1. 24.

첫 글로 NAS(Network Attached Storage)가 어떤 기능을하는  제품인지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꺼 같은데 간단하게 네트워크로 연결된 외장하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이야기하는 외장하드는 USB로 연결을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항상 가지고 다녀야 했는데 NAS는 네트워크를 이용하게 때문에 따로 가지고 다닐필요가 없어집니다.

 기존의 외장하드는 USB를 이용하고 전원을 공급 할수 있어야하기에 사용환경이 대부분 PC위주였는데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NAS의 경우는 따로 연결을 위한 케이블이 필요 없기에 PC, 휴대폰, TV,태블릿 등 장비, 운영체제에 관계 없이 접속이 가능하기에 활용범위가 상당히 넓습니다.

 

NAS를 이용하면 요즘 포탈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cloud) 서비스 환경을 개인적으로 구성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혹시 클라우스 서비스가 어떤 것인지 모르시는  분이 있을까봐 부연 설명을 드리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N드라이브 서비스가 국내에서 접하기 쉬운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입니다. 서버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저장된 데이터를 여러 종류의 단말기에서 공유하는 것입니다. 포탈업체에서 제공하는 서버의 역할을 NAS가 할 수 있습니다.

 

 

NAS를 구성하기위해서는 NAS 전용 기기를 구입하거나 PC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면됩니다. 저는 NAS 기기를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다음 글에는 제가 NAS 환경을 꾸미면서 얻은 정보들과 활용 방법 등을 주제로 글을 쓰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