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티빙스틱/ 뷰잉

CJ헬로비전 뷰잉(viewing) 크롬캐스트 기능

by 공돌이남편 2017. 11. 11.

 * 베타 테스터에 선발되어 기기와 구독권을 CJ헬로비전으로 부터 제공받았습니다.

 

오늘은 뷰잉(viewing)의 기능중 하나인 크롬캐스트(Chromecast)를 사용하는 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크롬캐스트하면 구글에서 나온 TV와 연결해서 사용하는 동글이 기기가 떠오르는데 동일한 기능이 뷰잉에 있습니다. 뷰잉 홈페이지를 보면 뷰잉에 크롬캐스트 내장이라고 광고하고 있는데 사용방법에 대한 설명은 없더군요.

 

기존에 구글 크롬캐스트를 이용하던 사용자들에게 어필 할 수 있는 부분인거 같은데 잘 활용하지 못하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이슈화 되고 있는 지상파 방송 시청도 크롬캐스트 기능을 이용하면 약간 불편은 하지만 아주 볼수 없는것도 아니기에 더욱 안타깝네요..

 

크롬캐스트 간단히 설명드리면 핸드폰을 이용해서 pooq, TVING 등의 영상 콘텐츠를 TV에서 플레이는 기능으로 핸드폰을 이용하기에 밀러링기능으로 생각하실수 있는데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밀러링의 경우는 핸드폰의 화면을 TV에 동일하게 출력해주는 것이라 밀러링 기능을 이용해서 동영상을 보는 경우 핸드폰으로 다른 일을 할 수 없지만, 크롬캐스트의 경우는 핸드폰이 TV에 출력하려는 동영상을 선택하고 제어하는 컨트롤 기능만 합니다. 그래서 동영상을 보는 동안에 핸드폰으로 다른 일을 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뷰잉(viewing) 홈페이지 >

 

 

크롬캐스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핸드폰에 구글 홈(Google Home)앱을 설치해야 하는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간단하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구글 홈 실행후 오른쪽 위에 있는 메뉴를 누르면 크롬캐스트가 가능한 기기들이 검색됩니다.

 

 

 

검색된 기기에서 뷰잉을 선택하면 전송준비 완료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이후 부터는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앱에서 뷰잉이 표시되게 됩니다.

 

혹시 뷰잉이 검색이 안되시면 뷰잉을 유선랜으로 연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뷰잉을 wifi로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처음 크롬캐스트 기능을 사용해 보려고 시도할때 뷰잉이 검색이 안되서 뭐가 잘못되었나하고 헤맸는데 유선랜으로 연결하니 뷰잉이 검색되거군요.

 

저희집 공유기(기가와이파이(Giga wifi) 구매 - ipTIME A1004NS)가 문제인지 원래 wifi로는 크롬캐스트 기능이 안되는건지 모르겠지만 혹시 저와 같은 문제를 생기신다면 유선랜을 연결해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유튜브(YouTube)에서 크롬캐스트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핸드폰 유튜브 앱에서 위쪽의 캐스트 마크를 누르면 전송할 기기들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뷰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뷰잉에서 유튜브 앱이 실행되고 아래 사진처럼 대기화면이 출력되고, 핸드폰에서 보려는 영상을 선택하면 뷰잉에서 영상이 플레이되는 형식입니다.

 

뷰잉에 유튜브 앱이 설치되어 있기에 이 방법을 사용할 특별한 이유는 없지만 리모컨으로 검색하기 귀찮을때 가끔 사용 하면 나름 편합니다.

 

 

 

pooq도 마찬가지고 캐스트 버튼을 이용해서 뷰잉과 연결을 하면됩니다.

 

 

 

핸드폰에 설치된 pooq은 뷰잉에 있는 pooq과 달리 실시간TV 메뉴가 있습니다. 실시간 TV 메뉴를 선택해서 지상파나 종편을 선택하면 뷰잉에서 실시간 방송을 보실수 있습니다.

 

뷰잉에 있는 pooq에서 실시간 TV를 지원하지 않아서 실망하신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처음 광고처럼 뷰잉에서 지원한다면 간단하게 리모컨을 이용해서 볼수 있었겠지만 조금 불편하더라도 크롬캐스트 기능을 이용해서 시청이 가능하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