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니로] 자동차 등록하기

by 공돌이남편 2017. 8. 7.

이번에 구매한 니로의 자동차등록을 진행하였습니다. 보통 영업사원이 등록해 주는거 같은데 저는 차를 직접 탁송받았기에 제가 등록을 진행하였습니다. 자동차등록 자체는 어려움이 없었는데 차량등록사업소를 시간을 내어서 방문해야하기에 번거로운것을 싫어하신다면 영업사원에게 부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거 같습니다.

 

인터넷의 글을 보면 임시번호판의 경우 차량의 교환이 쉽기에 임시번호판 기간 마지막까지 운행하다 등록하라는 글들이 많던데 저는 탁송이 늦어서 임시번호판 남은 유효기간이 별로 없어서 바로 차량등록을 진행했습니다.

 

차동차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차량등록사업소를 방문해야 하는데 이때 몇가지 서류가 필요하니 사업소를 방문하시기 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필요서류 - 임시운행허가증, 자동차제작증, 세금계산서, 임시운행허가 번호판, 책임보험(종합보험)가입확인증면서)

 

우선 신청서를 작성하고 준비한 서류와 임시번호판을 제출하니 확인작업후 취득세 고지서를 발급해 주더군요. 취득세 납부후 영수증을 제출하니 바로 자동차등록증을 발급해주네요. 니로의 경우는 하이브리드라 취득세 할인 혜택을 받아 59만원 정도를 납입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번호판 발부받는데 11,000원을 냈고, 마지막으로 차량에 부착하는 비용 10,000원을 냈습니다.

 

자동차등록 직접해보니 어렵지 않았습니다. 차 사는 일이 자주있는 것이 아니기에 직접 자동차등록 해보는것도 좋은 경험인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