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라즈베리파이

라즈베리파이 RaspBMC 네트워크 설정

by 공돌이남편 2015. 3. 31.

오랜만에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 관련 글을 포스팅 합니다.

전에 라즈베리파이에 raspBMC 설치 방법(라즈베리 파이 Kodi(XBMC) 설치 - RaspBMC 편)을 적었었는데 이번에는 네트웨크 설정 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유선랜을 이용해서 공유기와 연결하여 사용하신다면 특별히 설정을 안해도 되지만 무선으로 공유기와 연결하려면 암호도 설정을 해야하기에 네트워크 설정과정이 필요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IP time의 무선랜카드(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조립하기 - 추가 구성품)를 이용해서 공유기랑 연결을 해서 사용하는데 무선랜카드를 사용한다고해서  동영상이 끊기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가진 가장 큰 사이즈(29GB)의 동영상도 문제 없이 동작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네트워크를 설정하기 위해 '프로그램 -> Raspbmc setting'을 선택합니다.

 

 

 

TV화면을 사진으로 찍어서 잘 나오지 않았는데 첫번째 메뉴에서 네트워크 관련 설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네트워크 모드를 무선으로 변경하기 위해 'Network Mode'를 'Wireless (WIFI) Network'로 변경해 무선 모드를 설정합니다.

 

 

 

공유기에 암호가 걸려있으면 'WIFI KEY' 항목에 공유기의 암호를 입력하여 접속시 사용되게 합니다. 그리고 'WIFI Security' 항목도 공유기랑 일치 시켜야하고요. 그 후 'Scan networks'를 선택하여 접속하련는 공유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Update Now'를 선택하여 반영을하면 무선 접속이 완료됩니다.

 

 

 

추가로 하나 더 이야기 드리면 할당되는 IP를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유선랜을 이용 할 경우는 IP가 고정되지만 무선으로 연결 할 경우는 접속 될 때마다 IP가 변결 될 수 있기에 리모컨 앱을 이용하는 경우 계속 새로 연결하는 불편함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IP를 고정으로 설정하는 방법을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IP고정을 위해서 'Unique DHCP Client Name'을 선택하면 아래 IP 입력하는 부분이 활성화 됩니다.

고정하려는 IP 번호를 'IP address'에 입력을 하고, 'Gateway'에 공유기의 IP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IP 192.168.0.100을 할 당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를 제외하고 나머지 부분들은 거의 Kodi(XBMC)의 공통적인 내용이기에 제가 적은 Kodi(XBMC)관련 글들을 참조하시면 될꺼 같습니다. (Kodi(XBMC)가 뭐길래 많이 사용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