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라즈베리파이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용 프로그램

by 공돌이남편 2015. 3. 17.

라즈베리 파이를 구매하시면 보드만 덩그러니 배송이오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프로그램이 없기 때문에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설치를 하시면됩니다.


많은 분들이 동영상 플레이어로 이용하기 위해서 사용하시는데, 이 외에 라즈베리안이라는 리눅스도 있고, 고전게임을 돌릴 수 있는 RetroPie 등 여러 종류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라즈베리 파이 홈페이지(www.raspberrypi.org)를 방문하시면 링크가 되어 있습니다.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DOWNLOADS 메뉴를 누르면 프로그램 이미지를 받을 수 있는 곳을 이동하게 됩니다.




사이트 이동을 하면 가장 위에 NOOBS가 보이는데 NOOBS는 프로그램을 설치를 도와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NOOBS를 실행시키면 프로그램들을 선택하여 설치 하도록 되어 편하게 프로그램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하나의 SD카드에 설치 할 수 있기에 멀티 부팅을 원하시면 NOOBS를 이용하시면 될꺼 같습니다.




그 아래는 각각의 프로그램 이미지를 받을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제가 다 아는 것은 아니라 자세한 설명을 드리기는 어렵지만 RASPBIAN, OPENELEC, RASPBMC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나머지 3개는 저도 잘 모르겠는데 리눅스 기반의 OS로 생각됩니다.


라즈비안은 라즈베리 재단에서 제공하는 OS로 저개발 국가에 PC 교육용도로 만들어진 리눅스 기반의 OS 입니다.

Openelec와 RaspMBC는 XBMC(Kodi(XBMC)가 뭐길래 많이 사용될까?) 기반으로 만들어진 동영상 플레이어로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오늘은 라즈베리파이용 프로그램들 소개를하려고 글을 쓰기 시작 했는데 막상 쓴 내용이 별로 없네요.

다음에는 실제로 이미지를 SD카드에 넣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