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라즈베리파이

[라즈베리파이2] 리콜박스(recalbox) - 게임패드 설치

by 공돌이남편 2016. 2. 10.

리콜박스 드라이버 추가 설치없이 기본적으로 게임패드를 지원합니다. XBOX360 게임패드, PS3 게임패드를 추가적인 설치 없이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집에 XBOX360, PS3 패드가 모두 있지만 다른 기기에 사용을하고 있어서 쓸때마다 왔다갔다하기 귀찮아서 집에 놀고있는 PS2 게임패드를 달아 주기로 했습니다. 예전에 PC에 연결해서 사용하려고 사놓은 USB 컨버터가 있어서 라즈베리파이에 연결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처음에는 게임패드를 인식시킬 방법이 없기에 키보드가 꼭 필요합니다. 레트로파이 같은 경우는 처음 시작할때 게임패드를 인식해서 키를 설정할 수 있는데 리콜박스는 메뉴에 진입해야만 게밍패드 설정이 가능해서 조금 불편하네요. 처음에만 설정해주면 되는것이라 큰 불편함은 아니지만 조금 아쉽습니다.

 

게임패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메뉴에 진입후 controllers settings 메뉴를 선택합니다.

(메뉴진입 키 : Enter,  메뉴를 선택 키 : S)

 

 

 

아래 화면에서 게임패드 버튼 하나를 누르고 있으면 각각의 버튼을 설정하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각각의 버튼을 눌러 키를 설정해주고 버튼 설정을 생략하고 싶으면 아무버튼이나 오래 누르고 있으면 다음 키 설정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HOTKEY를 설정해주는데 HOTKEY 단독으로는 기능이 없고 HOTKEY와 다른 키를 같이 눌러주면 동작을 하게됩니다.

 

제가 알아낸 HOTKEY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HOTKEY + START : 게임을 종료하고 메인화면으로 이동

   - HOTKEY + L1/R1       : 게임 Load/Save

   - HOTKEY + L2/R2       : 화면 filter 변경

 

 

 

설정된 키맵은 에뮬레이터에 관계없이 모두 적용되는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용 마메같은 경우는 게임마다 각각의 키를 설정할 수 있는데 리콜박스도 가능한지 모르겠네요. 이것저것 더 만져 보고 발견한 내용이 있으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