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HIELD TV

NVIDIA 쉴드 TV (Shield TV) 사용기 #1

by 공돌이남편 2015. 12. 30.

오늘부터 쉴드TV 사용기를 적어보려 합니다. 혹시 쉴드TV가 뭔지 모르시는 분들은 이전 글 '엔비디아 쉴드(nVIDIA Shield) 시리즈 소개'를 참조하세요.

 

쉴드TV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기기입니다. OS로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나 셋탑박스용으로 개발된 안드로이드 TV OS가 적용되어 입니다. 그래서 핸드폰에 적용된 안드로이드랑은 UI구성에 차이가 있습니다. 

 

UI 외에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있는 앱 목록도 차이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TV를 지원하는 앱들만 검색이 되기 때문에 핸드폰에서 검색되던 앱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핸드폰과 동일하다고 생각하고 쉴드TV를 구매하시면 실망하실 수 있습니다.

 

쉴드TV의 UI는 일반적인 안드로이드 TV의 모습입니다. 구글에서 출시한 넥서스 플레이어와 동일한거 같습니다.

 

 

 

하나 특이 한점은 엔비디아 전용앱이 설치되어 있는데 GEFORCE NOW라는 스트리밍 서비스 앱입니다.

 

GEFORCE NOW는 정액제 서비스로 월단위로 결제를 하면 GEFORCE NOW에 등록되어 있는 게임들을 즐길수 있습니다. 등록된 게임들은 안드로이드 게임이 아니라 PC용 게임들입니다. GEFORCE NOW에 등록된 게임이 많다면 XBOX ONE이나 PS4 같은 콘솔을 대체 할수 있을꺼 같은데 안타깝게도 GEFORCE NOW에 등록된 게임이 그렇게 많지가 않습니다.

 

회원을 가입하면 3개월 동안은 무료라고 되어 있는데 3개월 후에 요금이 청구 될까봐 동작은 확인해 보지 못했습니다.

 

 

 

안드로이드 OS를 이용하기에 YouTube 앱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YouTube 앱을 돌려봤는데 지금까지 사용해본 안드로이드 기기중 YouTube 머신으로는 쉴드 TV가 최고인거 같습니다.

 

지난번에 XBOX ONE의 YouTube 앱이 좋다고 글([XBOX ONE] 성능 좋은 유튜브(YouTube) 머신 - 엑스박스 원)을 적었는데 쉴드 TV의 YouTube 앱이 XBOX ONE 만큼 반응이 빠르고 좋네요. 그리고 리모콘이 음성 검색을 지원하기에 검색도 상당히 편하고요. 괜히 아마존에서 Fire TV 출시때 음성 검색을 강조해서 광고한 이유가 있네요.

 

 

 

요즘 일이 많아서 다른거는 설치해보지 못하고 기본 앱들만 돌려봤는데 AP 성능이 좋아서 그런지 반응속도가 빠른게 상당히 마음에 드네요. 시간나면 이것저것 더 사용해보고 사용기 추가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