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라즈베리파이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조립하기 - 기본 구성품

by 공돌이남편 2015. 3. 9.

제목을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조립이라고 적었는데 이유는 라즈베리 파이를 구매하면 보드만 오기 때문입니다.

 

지난번 파이어 티비 스틱(아마존 파이어 티비 스틱 소개 (Fire TV stick))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라즈베리파이가 저렴한 보드라고 했었는데 왜 그렇게 이야기 했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라즈베리 파이 입니다.

 

 

RaspBMC를 올려서 NAS와 연동해서 동영상 플레이어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구성하는데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7만원 이상 들어 간거 같습니다. 물론 요즘은 가격이 조금 내려겠지만 라즈베리파이2도 위에 처럼 구성하려면 7만원 이상은 소용 될꺼로 생각됩니다.

 

추가로 구매한 물건이 뭔지 하나 하나 설명 드리겠습니다.

 

*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우선 라즈베리 파이 보드가 있어야겠지요. 요즘은 파는 곳이 많아서 쉽게 구매 할 수 있을 겁니다. 요즘에는 라즈베리 파이2가 나왔으니 새로나온 거를 구매 하시는게 좋겠죠. 보드 구매 비용이 4만5천원에서 5만원 정도 들어갑니다.

 

* SD card

라즈베리 파이 보드에는 프로그램을 저장할 저장소가 따로 없습니다. 그래서 SD카드를 따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스펙에 있는 512MB는 DRAM의 사이즈로 스토리지 용도가 아닙니다. 용량은 필요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는데 저는 동영상이 목적이고, NAS에 동영상을 저장해서 사용하기에 작은 용량을 구매하였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프로그램(RaspBMC)는 용량을 많이 사용하지 않아 4GB짜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HDMI 케이블

라즈베리 파이가 TV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제품이라 HDMI 케이블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 아답터

전원 공급을 위해서 아답터도 따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TV에 있는 USB전원을 사용하는데 핸드폰 충전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충전기를 이용하신다면 1A 이상을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0.5A에서도 동작을 하지만 성능 향상을 위해 오버클럭을 할 수도 있기에 나중을 위해 1A이상 구매를 추천 드립니다.

 

위에 적은 4개가 제가 생각하는 라즈베리 파이를 동작시키기 위해 필요한 구성품들입니다. 

공유기와 무선으로 연결하기 위해서 동글이도 구매를 했는데 추가로 구매한 물품은 다음에 포스팅 하겠습니다.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조립하기 - 추가 구성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