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Kodi(XBMC)

[Kodi/XBMC] UPnP 외부자막 지원

by 공돌이남편 2015. 7. 12.

이전 글([Kodi/XBMC] 스마트TV 활용을 위한 UPnP 기능 설정)에서 kodi의 UPnP 기능을 이용해서 스마트TV와 연결하는 방법을 알려 드렸는데 외부 자막을 불러오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번에 kodi가 v15.0가 되면서 외부 자막을 지원하도록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아직 정식 버전이 안나온 상태지만 외부자막기능은 잘 동작하네요. 정식버전이 나오면 그때 확인하려 했는데 자동 업데이트가 되는 바람에  한번 돌려 봤는데 잘 동작하네요.

 

외부자막을 지원하면 좋은점이 Kodi를 이용하면 네트워크 연결 기능를 이용해서 다른 장소에 있는 서버의 동영상을 끌어올 있습니다. 기존에는 한가지 문제가 있었는대 네크워크로 연결된 동영상의 경우 UPnP 방식으로는 자막은 못 끌어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물론 TV에 Kodi 같은 미디어 플레이어가 연결되어 있으면 별로 필요가 없지만 그런게 없을 때는 상당히 유용합니다.

tv

핸드폰에 kodi를 설치하고 UPnP를 활성화하면 TV의 외부입력을 통해 kodi와 연결이 가능하게 됩니다. 외부입력을 선택해면 kodi의 동영상 리스트가 TV에 표시되고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로컬에 저장되어 있는 동영상 외에 FTP난 SAMBA 등의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연결한 동영상들도 TV에 표시가 됩니다. 물론 플레이도 되고요.

 

이전 버전에서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동영상의 경우 자막을 끌어오지 못했습니다. 이번 버전에서는 외부 자막을 끌어 올수 있게 되어서 자막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UPnP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설정->서비스로 이동을 합니다

 

 

 

그리고 UPnP/DLNA의 설정들을 활성화 하면 됩니다. 아래 사진보다 메뉴가 적게 나오면 외쪽 아래의 설정 수준을 전문가로 변경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