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기타

[월광보합5S] 월광보합 화면설정

by 공돌이남편 2017. 10. 1.

이번에는 월광보합의 화면설정과 관련하여 글을 적어 보겠습니다.

 

우선 월광보합 판매글을 보면 HD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제품들이 있는데 정확한 의미를 모르겠습니다. HD라면 해상도 1280x720P를 의미하는데 월괄보합에 들어 있는 게임들이 옛날 게임이라 소스가 차체가 HD가 될수 없습니다. 업스케일을 이야기하는게 아닌가 추측되는데 실제 TV에서 동작을 해보면 800x600 해상도로 출력되고 있어 HD라는 표현은 정확한 표현이 아닌거 같습니다. HDMI 지원을 HD라는 표현을 이용해서 광고에 이용하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다음은 화면비율인데 월광보합에 가장 마음에 안드는 부분입니다.

 

월광보합에 들어있는 게임들이 출시되던 시기의 TV들은 화면비율이 4:3 이었기에 현재 사용되는 16:9 비율에서 출력하게 되면 옆으로 늘어난 화면으로 보이게 됩니다.

 

대부분의 에뮬레이터는 원래 화면비율을 유지해 주는데 월광보합에는 그런 기능이 없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에 올라온 글들을 보면 대부분의 사진속의 게임화면들이 옆으로 늘려진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혹시 설정을 통해 화면비율 변경이 가능한지 확인해 봤는데 그런 기능이 없네요.

 

< 16:9 화면비율 >

 

 

저희집에 LG TV가 없어서 LG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삼성TV의 경우는 화면비율을 변경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임시방편으로 화면을 4:3으로 변경하면 16:9로 출력되는 화면보다는 좋기는 하지만 완벽하지는 않네요.

 

< 4:3 비율 >

 

 

다른 방법은 VGA(D-SUB)출력을 이용해서 4:3 비율의 예전TV나 모니터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거 같습니다.

 

 

 

월광보합을 사기전에 인터넷을 검색하다 수채화현상이라는 표현이 있어 뭐가 했더니 필터 적용으로 인해 화면이 뭉개져 보이는 현상을 이야기하는 거더군요. 월광보합4에는 필터를 ON/OFF하는 기능이 없다는데 제가 구매한 제품에는 다행히 ON/OFF 기능이 있었습니다.

 

에뮬레이터의 경우 필터를 적용하지 않으면 토트가 상당히 튀어서 보기가 안좋은데 월광보합은 필터를 적용하지 않아도 그렇게 도트가 튀지 안더군요. 해상도가 낮아서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에뮬레이터에서 smooth 필터를 적용했을 때와 비슷한 화면을 보여주기에 필터를 OFF해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필터 미적용 >

 

 

위에 사진은 필터를 미적용한 것이고, 아래 사진은 필터를 적용한 것인데 사진상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CODY의 팔을 보면 필터 적용으로 인해 비슷한 색들이 하나로 통합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필터 적용 >

 

 

필터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설정모드에 들어가야 하는데 설정모드는 버튼을 통해서 간단하게 진입 가능합니다. 화면 출력하는 곳에 보면 CFG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을 한번 늘러주면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설정화면중 품질 최적화라는 메뉴가 있는데 이 메뉴가 필터를 적용 여부를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여기를 OFF로 설정하면 필터가 미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