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기타

[스팀] 풀 스펙트럼 워리어 (Full Spectrum Warrior) 한글 패치, FHD 적용법

by 공돌이남편 2016. 9. 13.

어제 다이렉트 게임즈에서 할인을 하고 있고 결제 문제로 게임을 못사고 있다고 글(다이렉트 게임즈 추석 세일 (9/12~9/19))을 적었는데 끝내 핸드폰 결재로 구매를 했습니다.

 

풀 스펙트럼 워리어(Full Spectrum Warrior)와 속편인 풀 스펙트럼 워리어 : 텐 해머즈(Full Spectrum Warrior : Ten Hammers) 2개중 1편만 한글을 지원하고 있어서 1편만 구매를 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속편인 텐 해머즈를 해보기는 했었는데 그때 재밌었던 기억이 없네요.

 

게임에 대해 조금 설명을 드리면 2개 분대를 조절해서 미션을 수행하는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미군의 요청으로 만들어진 시뮬레이션 게임이라고 하는데 정확한 이야기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저는 XBOX용을 했기에 게임패드로 진행을 했었는데 PC용은 아쉽게도 게임패드를 지원하지 않네요. 하지만 스팀 컨트롤러(스팀 컨트롤러 (Steam Controller) 오픈박스)를 이용하면 마우스 없이도 편하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XBOX와 PS2용은 한글로 출시가 되었는데 PC버전에는 한국어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한글자막 파일 자체는 있지만 선택을 못하게 되어 있는데 config 파일 수정으로 간단하게 한국어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해상도 조정도 파일 수정을 통해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한글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Language.cfg 파일의 내용을 7로 변경을 하면되고 해상도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Resolution.cfg 파일의 내용을 수정하기만 하면 됩니다. Resolution.cfg 파일은 처음 설치하면 안보이는데 게임을 한번 실행하게 되면 정보가 저장되면 파일이 생성되게 됩니다. FHD 해상도인 1920 x 1080도 설정이 잘 되네요.

 

 

 

게임이 출시된지 오래된 게임이라 16:9 화면 비율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게임을 실행해보면 화면이 눌려있는것 처럼 보입니다. 해상도를 변경해 보았는데 4:3 비율을 맞추는것은 불가능한거 같습니다.

 

화면비율 관련하여 제가 찾은 방법은 모니터의 화면크기를 4:3으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4:3으로 변경을 하니 게임이 정상적인 모습이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