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소개

8Bitdo M30 블루투스 게임패드

by 공돌이남편 2020. 2. 24.

육아로 인해 블로그를 오랫동안 방치하고 있었는데 너무 오래 방치한거 같아 오랜만에 글을 적어 봅니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8 Bitdo에서 나온 M30 블루투스 게임패드입니다.

 

8 Bitdo는 슈퍼패미컴 스타일의 복각 패드를 만들면서 유명해진 회사인데 8 Bitdo에서 나온 패드들이 대부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저도 8Bitdo 제품을 처음 사봤는데 괜찮은 것 같습니다.

 

 

국내 정식 수입되어 판매를 하고 있는데 저는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직구매를 했습니다. 중국에서 직구매를 하면 배송에 2~3주가 소비되기에 비용보다 시간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신다면 국내에서 구매를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M30은 블루투스를 지원하고 있어서 블루투스가 사용 가능한 기기에는 대부분 연결이 가능합니다.

 

박스 뒷면을 보면 안드로이드, 윈도우, macOS 등을 지원한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지원 기기 중에 닌텐도 스위치가 있는데 스위치와 연결시 블루투스를 이용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버튼 구성을 보면 스위치를 타깃으로 만들어졌고, 블루투스를 지원해서 다른 기기를 서브로 지원하는 느낌입니다.

 

M30을 구매를 생각하기고 있으시다면 한 가지 조심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M30을 보면 블루투스 모델과 2.4G 모델 두 종이 있는데 꼭 확인하시고 구매하셔야 됩니다. 제가 구매한 모델은 블루투스 모델인데 2.4G의 경우는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않기에 앞에서 언급한 기기들에 연결이 불가능합니다.

 

2.4G 모델은 전용 리시버가 포함되어 있는데 리시버 종류에 따라 2종이 판매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리시버가 예전 16비트 게임기인 메가드라이브(Mega Drive)와 최근에 나온 메가드라이브 미니(Mega Drive Mini) 전용으로 나온 거라 해당 기기에서만 동작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메가드라이브 미니는 USB 방식이라 다른 기기에 사용이 가능할 수도 있을거 같은데 확실한 것은 아닙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M30 블루투스 구성품을 보면 게임패드, 간단한 사용 설명서 그리고 충전을 위한 USB 케이블이 들어 있습니다. 충전기는 따로 들어 있지 않아서 가지고 있으신 핸드폰 충전기를 이용하셔야 됩니다.

 

메가드라이브의 6 버튼 패드를 베이스로 디자인되어있는데 라이센스가 없어서 그런지 동일하지는 않고 비슷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버튼은 6 버튼 외에 앞쪽에 L/R 버튼이 있습니다. 그리고 USB connector 옆에 있는 작은 버튼은 블루투스 페어링시 이용하는 버튼입니다.  

 

 

XBOX ONE 게임패드랑 비교시 상당히 작고,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지만 크기 자체가 작기에 무게도 상당히 가볍습니다.

그리고 격투 게임 시 커맨드 입력이 잘됩니다. 처음 사용할 때는 커멘드 입력이 안되는 줄 알았다는데 다른 게임패드를 사용하다 다시 사용해보니 M30이 커맨드 입력이 잘되는 것이더군요.

 

에뮬 게임 용도로 구매를 했는데 잘 구매한 것 같습니다.  6 버튼을 이용하는 캡콤의 격투 게임이랑 3 버튼을 이용하는 오락실 게임들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반대로 게임기의 경우 메가드라이브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4 버튼을 이용하기에 게임기 게임의 경우 약간 불편할 수 있습니다.   

 

M30에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하는 생각으로 글을 적었는데 다시 보니 두서없는 글이 되었네요. 조작감에 대한 부분은 게임마다 차이가 있어서 저는 만족하고 있지만 막상 구매를 하고 실망하시는 분들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니 제 글은 참조하는 정도로만 받아들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