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XBOX

[XBOX ONE] 슈퍼패미콤, 메가 드라이브 에뮬레이터 - NESBOX

by 공돌이남편 2016. 9. 21.

요즘 이슈가 되고있는 XBOX ONE용 슈퍼패미콤(SFC), 메가 드라이브(MD) 에물레이터 NESBOX를 실행해보았습니다.

 

처음에는 NESBOX라는 에뮬레이터가 앱으로 나온다는 소식을 접했었는데 앱으로는 출시를 못하고 엣지 브라우저(Edge brower)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나왔습니다. 아직 정식버전은 아니고 Prototype 입니다.

 

에뮬레이터를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앱이 아니기에 따로 무언가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XBOX ONE에서 엣지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특정 주소(nesbox.itch.io/x1)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게임을 돌리기 위해서는 ROM이 있어야 하는데 ROM 파일은 원드라이브(OneDrive)에서 읽어 들이는 방법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후 ROM을 읽기위해서 스타트 버튼(?)을 눌러 브라우징 컨트롤 사용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마우스 커서 같은 것이 나오는데 이것을 이용해서 Add ROM from OneDrive를 선택하면 원드라이에 접근이 가능해 집니다. 여기서 ROM을 선택하면 화면에 등록되고 실행하면 됩니다.

 

 

 

파이날 판타지6(Final Fantasy 6)를 돌려봤는데 잘 동작하네요. 그런데 에뮬레이터 성능이 그렇게 좋지는 않은거 같습니다. 음악이 끊기네요.

 

 

 

그리고 한가지 문제가 더 있는데 NESBOX 홈페이지 있는 동영상에는 게임 실행후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커서 대신 게임 컨트롤러로 변경하는 메뉴가 나오던데 저는 안나오네요. 그래서 게임을 할수가 없었습니다.

 

XBOX ONE을 켜자마자 업데이트가 있었는데 혹시 업데이트가 되면서 막힌거는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아니면 저만 문제가 있는 건지도 모르겠고요.

 

우선 호기심에 동작은 해봤는데 안드로이드 기기나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하면 가능한 기능이기에 굳이 전기를 많이 먹는 XBOX ONE을 이용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개인적으로 호기심에 한번 돌려보는 것이지 에뮬레이터로 사용하는 것은 아닌거 같습니다.

 

그나저나 XBOX ONE이 업데이트 되면서 기어즈 오브 워3와 저지먼트가 업데이트 되었는데 프레임이 상당히 개선이 되었네요. 이전에는 게임을 할수 없는 정도였는데 완전히 개선된거 같습니다. 하위호환이 되면서 XBOX ONE이 점점 더 마음에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