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팁

파워블로거가 되기 위한 첫 도전 - 네이버 등록하기

by 공돌이남편 2015. 2. 28.

국내 포탈 1위는 네이버라는 사실은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은 모두 아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국내에서 블로그의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네이버에서 검색에 노출되는게 가장 간단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제 블로그는 글이 얼마 없어서 그런지 모르지만 네이버에서 검색이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여기저기 알아봤더니 네이버에서 웹마스터도구라는 것을 통해서 등록을하면 네이버의 검색엔진에서 인식을 하는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우선 등록을 통해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제 블로그 정보를 수집한것까지 확인했습니다. 저와 같은 고민이 있으신분들 위해 제가 진행한 내용을 적어봅니다.

 

제가 확인한 내용은 RSS을 등록하면 네이버에서 검색이 된다고 합니다. 우선 RSS이 무엇인지 검색을  해봤는데 아래와 같은 설명이 있었습니다. 사실 저도 잘 모르겠는데 RSS 서비스를 등록하면  등록된 사이트의 정보가 수시로 업데이트 된다는거 같습니다. 즉 네이버에 제 블로그 RSS를  등록해 놓으면 제 글들이 네이버에 업데이트 된다 뭐 이런거 같습니다.

 

 

출처 - 위키백과

 

이제부터는  제가 네이버에 등록한 방법을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우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검색하여 사이트로 이동을 합니다, 그러면 다음처럼 연동사이트를 추가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제 블로그가 등록되어 있는데 처음에는 아무 사이트 주소도 없는 상태입니다. 사이트 버튼을 눌러 등록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그 다음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빨간 표시된 부분을 복사합니다. 복사한 내용을 블로그에 추가하게 되는데 제 추측에는 사이트를 인증하기 위한 정보인거 같습니다. (HTML을 잘 몰라 추측한거니 정확한 정보는 아닙니다)

 

 

 

티스토리 관리창으로 이동해서 복사한 내용을 <head> 밑에 복사한 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확인을 누르면 블로그가 등록되게 됩니다.

 

 

 

RSS 등록을 위해 등록된 사이트를 클릭합니다.

 

 

 

수집요청을 선택하고, RSS 등록 부분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때 주소 다음에 /rss 를 추가하여 입력하셔야 합니다. 추가로 수집요청도 하시면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수집요청한 사이트들을 수집해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집요청과 RSS 등록후 제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이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아직 글이 적어 그런지 검색어를 구체적으로 해야하는 상황이지만 우선 검색이되니 기분이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