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팁

티스토리 블로그 zum 등록하기

by 공돌이남편 2015. 3. 28.

오랜만에 블로그 관련 글을 적습니다. NAS(NAS가 뭐지?)랑 라즈베리 파이(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먹는건가요?)를 주로 적다보니 블로그 관련 글을 포스팅하는게 뒤로 밀렸네요.


블로그를 시작한지 한달 정도 지났고 몇개 없던 글도 하루 하나씩 적다보니 30개가 넘었습니다. 자료가 차곡차곡 싸여가고 방문자도 늘어서 이제는 하루 방문자가 100명이 넘었습니다. 처음에는 방문자 10명이 넘어도 좋았는데 많이 늘었네요.



기존에 네이버(파워블로거가 되기 위한 첫 도전 - 네이버 등록하기)와 구글(티스토리 블로그 포탈에 등록하기 - 구글편)에만 등록을 했었는데 추가로 zum에도 등록을 해서 등록방법을 공유 하려고 합니다. 방문자 수가 더 늘지는 아직 모르겠네요.


본론으로 들어가서 zum 에 사이트를 등록하는 방법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zum에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웹마스터도구 기능은 제공을 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고객센터를 이용해서 등록 요청을 합니다. 고객센터는 zum 첫 화면 아래쪽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의 메뉴에 사이트 검색 등록을 선택합니다




지금은 처음 등록하는 것이라 신규등록을 선택하면 되겠죠. 메뉴를 봐서는 수정이나 삭제도 가능한거 같네요. 

이제 메일 주소와 등록하려는 블로그의 정보를 입력하고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방법은 간단하죠. 사실 저는 네이버를 주로 사용해서 zum은 거의 사용을 안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블로그 방문 로그를 보면 70% 이상이 네이버가 차지하고 있고요. 혹시나 해서 등록은 했는데 zum을 통한 방문자가 얼마나 늘지는 두고 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