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VBA

[엑셀 매크로 VBA] VBA란?

by 공돌이남편 2017. 3. 12.

엑셀(Excel) 카테고리를 만들고 한참동안 방치만 했는데 이제 글을 조금씩 적어보려고 합니다. 그런데 매크로 만드는게 약간의 노가다성이라 글을 얼마나 자주 적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제가 작성하려는 내용은 VBA를 이용해서 매크로(macro)를 만드는 방법을 적으려고 합니다. 저도 수업을 듣거나 따로 교육을 받은게 아니라 인터넷에 있는 글을보고 독학한 것이라 제가 잘못알고 있는것이 있을수 있으니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VBA가 뭔지 설명을 드리면 Visual Basic for Applocation의 약자로 함수나 매크로 등을 작성할 수 있도록 오피스 제품에 들어 있는 언어입니다. 엑셀(Excel) 외의 워드(Word),  파워 포인트(PowerPoint) 등에서도 VBA 사용이 가능하지만 매크로 사용이 많은 엑셀에서 VBA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거 같습니다.

 

VBA가 비주얼 베이직의 문법을 이용하기에 C나  비주얼 베이직을 접해보신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배우실수 있습니다. 대신 프로그램 언어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복잡해 보이시겠지만 문법을 익히신다면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아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MSDN에 있는 VBA의 사용 이유입니다. 최신 버전인 엑셀2016을 찾으려고 했는데 못찾겠네요.자세한 내용을 다음 주소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msdn.microsoft.com/ko-kr/library/office/ee814737(v=office.14).aspx

 

<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