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team Link

[스팀] 스팀 컨트롤러(Steam Controller) 사용법

by 공돌이남편 2016. 9. 15.

스팀 컨트롤러(Steam Controller)의 특징중 하나가 키맵핑을 사용자가 키를 원하는 대로 설정 할 수 있다인데 이 기능이 스팀 컨트롤러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상당히 어렵게 느껴집니다. 저도 처음 스팀 컨트롤러를 사용해보고 실망을 했었는데 설정 방법을 알고 나서는 만족감이 상당히 상승했습니다.

 

스팀 컨트롤러의 설정값은 게임마다 설정을 하기에 각각의 게임에서 스팀 컨트롤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소 한번은 컨트롤러 설정을 진행해 주어야 합니다.

 

이번에 구매한 풀 스펙트럼 워리어([스팀] 풀 스펙트럼 워리어 (Full Spectrum Warrior) 한글 패치, FHD 적용법)를 가지고 컨트롤러 설정을 진행하는 방법을 적어 보겠습니다.

 

우선 스팀 컨트롤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빅 픽쳐 모드(Big picture mode)를 이용해야 합니다.

 

빅 픽쳐 모드에서 게임을 선택하고 게임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스팀 컨트롤러가 연결되어 있다면 아래 사진처럼 컨트롤러 설정 메뉴가 보이는데 여기서 버튼별 기능을 설정해 줄수 있습니다.

 

 

 

스팀 컨트롤러 설정 메뉴에 진입하면 게임패드의 그림이 나오고 여기서 각 버튼의 기능들을 설정해 줄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일이 버튼을 설정하는 것이 쉬운것이 아니기에 스팀에서 용도에 맞도록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유저들이 설정한 값들도 공유되고 있어 간단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저도 처음에 이런 기능이 있는줄 모르고 그냥 마우스 처럼 동작하는 스팀 컨트롤러를 보고 상당히 실망했었는데 설정 변경으로 XBOX 게임패드 처럼 동작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템플릿이나 다른 유저의 설정값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X버튼을 눌려 설정 검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우선 템플릿을 보면 자주 사용되는 설정들이 몇개 볼수 있습니다.

 

게임패드를 선택하면 스팀 컨트롤러가 XBOX 게임패드와 동일하게 설정되고 게임에서도 게임패드로 인식하게 됩니다. 그리고 키보드(WASD)와 마우스를 선택하면 마우스로 인식하게 되는식입니다.

 

처음 스팀 컨트롤러로 게임을 했을때 마우스로 인식된다고 당황하지 마시고 템플릿에서 게임패드로 설정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풀 스펙트럼 워리어는 사용자가 적어서 등록된 설정값이 없지만 커뮤니티 항목에서는 다른 사용자들이 설정한 값들을 볼수 있습니다.

 

템플릿과 커뮤니티를 잘 사용하게 되면서 스팀 컨트롤러의 가치가 상승하는거 같습니다. 스팀 컨트롤러를 구매하고 실망하신 분들은 설정을 변경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