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Kodi(XBMC)

Kodi(XBMC)가 뭐길래 많이 사용될까?

by 공돌이남편 2015. 3. 15.

XBMC는 HTPC(Home Theater PC)에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한번쯤 들었을 단어 입니다. 오늘은 HTPC에 관심 있으신 분들을 위해 XBMC가 무엇인지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요즘은 핸드폰을 이용해서 동영상을 보는 경우가 많지만 화면이 작아 TV를 이용 할때와는 느낌상 차이가 많이 나지요. 그래서 PC을 TV에 연결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반 PC는 크기가 커서 TV 옆에 두기에는 미관상 그렇게 좋지 않죠. 그래서 HTPC라고해서 크기가 작은 PC 나온것이고요.

 

사실 동영상을 보는데 PC만큼 좋은게 없습니다. 코덱문제로 인해 플레이 못하는 동영상이있는 것도 아니고 미디어 플레이어의 종류도 많고요. 그런데 대부분의 PC 동영상 플레이어의 문제점은 유저 인터페이스(이하 UI)라고 생각됩니다. 키보드와 마우스가 필수여야 하는 것이죠.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이 PC사용 환경에 맞게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XBMC는 특이하게 TV에서 사용하기도록 UI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찾으시는거 같습니다.

 

XBMC의 UI가 TV에 최적화되어 있는 이유는 태생이 TV환경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입니다. XBOX라는 게임기를 아실지 모르겠는데 2001년도에 윈도우로 유명한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나온 첫 게임기 입니다. 후속으로 XBOX 360, XBOX ONE이 나왔구요.

 

2001년 출시된 XBOX

 

 

XBOX에 사용된 CPU가 기존 게임기들과 다르게 인텔(Intel)의 CPU가 들어가면서 홈브류(Homebrew)가 많이 만들어졌고, 그 중 하나가 XBMC입니다. XBMC를 풀어보면 Xbox Media Center로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XBOX를 위해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게임이 아니라 동영상 플레이어로 사용하기 위해서 XBOX를 구매하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XBOX 가 동영상 기기로 많이 사용했었습니다. 그때부터 XBMC가 많이 사용되기 사작한거 같습니다.

 

요즘은 거의 대부분의 OS를 지원하고 있어서 XBOX 때 사용하던 이름이 어울리지 않다고 생각해선지 최신 버전에서 Kodi로 이름을 변경 했습니다.

 

XBMC 이름을 사용한 1.3 버전            Kodi로 변경된 1,4버전

 

 

XBMC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면 다양한 OS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에 인기있는 라즈베리 파이나 TV에 연결하는 안드로이드 기기 같은 저렴한 기기들을 XBMC가 지원하면서 XBMC의 인기가 더 많아 진거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라즈베리 파이(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먹는건가요?)와 Fire TV Stick(아마존 파이어 티비 스틱 소개 (Fire TV stick))에 XBMC를 설치해서 NAS와 연동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저렴한 HTPC를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대안이 될꺼라 생각합니다.

 

Kodi(XBMX) 관련 글

Kodi(XBMC) 한글 설정하기

Kodi(XBMC) FTP를 이용한 NAS 연결

Kodi(XBMC) 외부 리모콘 앱을 이용하기 위한 설정

Kodi(XBMC) 14.2로 update하세요~

Kodi(XBMC) 리모콘 앱 - Yaste

Kodi(XBMC)로 유튜브(YouTube) 머신 만들기

Kodi(XBMC) 활용하여 TV에서 유튜브(YouTube) 보기

[Kodi/XBMC] 스마트TV 활용을 위한 UPnP 기능 설정

[Kodi/XBMC] Kodi 정식 리모콘 앱 - Kore

[Kodi/XBMC] pooq TV(푹 티비) 보기

[Kodi/XBMC] pooq TV add-on 업데이트 되었네요.

Kodi(XBMX) 관련 기기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먹는건가요?

아마존 파이어 티비 스틱 소개 (Fire TV stick)

HP stream mini 개봉기

NVIDIA 쉴드 TV (Shield TV) 개봉기

구글 넥서스 플레이어 (Nexus Player) 개봉기

티빙스틱(tving stick) 소개

샤오미 미박스3(Mi Box 3) 개봉기

CJ헬로비전 뷰잉(viewing) 개봉기

[XBOX ONE] 엑스박스용 코디(Kodi)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