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HIELD TV

NVIDIA 쉴드 TV (Shield TV) 사용기 #10 - 네트워크 스토리지 연결

by 공돌이남편 2016. 9. 25.

오랜만에 쉴드 관련 글을 적네요. 오늘 적을 내용은 네크워크 스토리지를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지난번에 버전3.2로 업데이트 되었다는 글(NVIDIA 쉴드 TV (Shield TV) 사용기 #9 - Upgrade 3.2)을 적었는데 그때 추가된 기능입니다.

 

3.2로 업데이트 되면서 네크워크 스토리지 연결과 Plex 서버 기능 등이 추가되었는데 "이런 기능이 필요한가?" 라고 생각을 했는데 잘 사용하면 상당히 유용한 기능들이더군요. Plex 서버 기능은 Kodi(Kodi(XBMC)가 뭐길래 많이 사용될까?)를 주로 사용하기에 사용해보지 않았지만 네트워크 스토리지 연결 기능을 이용해서 간이NAS(기가와이파이(Giga wifi) 구매 - ipTIME A1004NS)와 연동해봤는데 상당히 좋네요.

 

본론으로 돌아와서 네트워크 스토리지를 연결하는 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네트워크 스토리지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설정의 저장소 및 초기화 메뉴를 선택합니다.

 

 

 

저장소 및 초기화에 들어가보면 3.2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추가된 기능들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네트워크 스토리지 메뉴를 선택하면 동일한 네트워크 상에 있는 기기들이 보이게 됩니다.

 

 

 

저는 NAS2(우리집 NAS - IP time NAS II)가 있지만 항상 켜놓는 것이 아니라서 용량이 작더라도 항상 켜놓는 공유기를 연결하여 이용하고 있습니다. 공유기가 간이 나스 기능이 있는데 이제 생각보다 상당히 유용하네요.

 

사진을 찍다보니 신기하게도 쉴드TV에서 쉴드TV가 네트워크 스토리지로 잡히네요.

 

 

 

처음에 이 기능이 나왔을때 적용을 했었는데 그때는 폴더 위치를 파악 못해서 사용을 못했었습니다. 나중에 알았는데 연결된 네트워크 스토리지는 root의 storage폴더에 표시되게 됩니다.

 

에뮬레이터와 연동해서 사용해봤는데 용량제약도 없고 속도도 빠른게 상당히 좋네요. 64GB 메모리카드를 추가로 설치해서 사용했었는데 그럴필요없이 기본 16GB만 사용해도 될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