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베란다 실리콘 코킹 셀프작업

by 공돌이남편 2016. 7. 20.

장마 기간이 되면서 집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바로 뒷베란다에 물이 새더군요. 비가 많이오지 않았을 때는 조금 물이 들어오는 정도였는데 비가 많이오니 물이 상당히 많이 새더군요. 


물이 새는 원인을 확인해보니 실리콘이 노후 되어서 제 기능을 못해서 물이 새는 것이더군요. 


마침 최근에 저희 아파트 단지가 도색을하고 있는데 도색 업체에서 코킹작업도 같이 진행한다고 코킹을 원하는 세대 접수를 받더군요. 비용이 얼마인가 봤더니 20평형대는 18만원을 받더군요. 조금 알아보니 도색작업하면서 같이 진행되는 것이기에 18만원이라는 가격이 비싼편은 아니더군요.


돈주고 할까말까 고민하다 '실리콘 작업 어렵겠어?' 하는 생각에 제가 직접 한번해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실리콘 1통을 사서 칠해봤는데 생각처럼 쉽지 않더군요. 원래 계획은 기존의 실리콘을 제거하고 칠하는 것이었는데 먼지도 많이 발생하고 귀찮아서 아래 사진처럼 위를 덮어버리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외관은 엉망이지만 물 들어올 틈 없도록 작업 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식으로 작업을 하니 실리콘이 금방 없어지네요




추가로 실리콘 1통을 더 샀면서 가계 주인 아저씨한테 실리콘이 깔끔하게 정리가 안된다고 하니 실리콘 주걱을 하나 추천해 주시더군요. 주걱 한번 사용해보자는 생각으로 실리콘 1통과 주걱을 같이 사왔습니다.




아래 사진은 실리콘 주걱을 이용해 작업한 결과입니다. 주걱을 이용하니 상당히 깔끔하게 작업되고 작업 자체도 상당히 쉬워지네요. 이런게 있는줄 진작 알았다면 처음에 고생을 덜 했을텐데.....


실리콘 작업후 큰 비가 한번 왔었는데 작업 효과가 있는지 이번에는 물이 새지 않았습니다. 실리콘 작업할 양이 많다면 그렇지만 저처럼 작업양이 많지 않다면 실리콘 코킹작업 직접 도전해보세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