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소개

오락실을 핸드폰으로 - MAME4droid (0.139u1)

by 공돌이남편 2015. 7. 6.

오랜만에 안드로이드 앱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마메(MAME)를 알고 계실겁니다. 오락실용 게임을 돌려주는 에뮬레이터죠.

 

오늘 소개해 드리는 MAME4droid는 마메의 안드로이드 버전 입니다. 항상 소개해 드린 다른 앱 처럼 이 앱도 무료입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마메를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검색을하면 마메 버전이 두개가 검색결과로 나오는데 빨간색 앱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파란색은 싱글 코어용으로 저사양의 핸드폰을 위한 버전입니다. 그리고 업데이트가 안된지 몇년 되었습니다. 2013년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 되었으니 꼭 빨간버전을 설치하세요.

 

 

 

앱을 실행시키면 ROM이 없기 때문에 아무것도 할 수가 없습니다. 앱만 설치하면 게임이 되는걸로 아시는 분이 많은데 마메 앱은 에뮬레이터지 게임이 아닙니다.

 

게임롬은 따로 구하셔서 특정 폴더에 넣어주셔야 됩니다. 그리고 특정 시스템의 경우 롬을 돌리기 위해서는 해당 시스템의 바이오스가 필요한데 바이오스 역시 따로 구해야 합니다.

 

바이오스 추가 없이 돌아가는 롬도 있지만 킹 오브 파이터, 메탈 슬러그 등의 게임이 유명한 네오지오의 경우 바이오스 추가가 꼭 필요합니다.

 

네오지오 외에 다른 시스템 중에도 게임을 돌리기 위해서는 바이오스를 꼭 추가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니 롬이 동작안하는 경우 바이오스가 필요한지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롬을 선택하면 게임이 시작되는데 아케이드 게임을 에뮬레이팅한거라 오락실에서 동전을 넣어야 게임을 할 수 있는 것처럼 코인을 입력해야만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진행 할기 위해서는 우선 코인 버튼을 눌러 코인을 채우고 그 후 스타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철권 같은 3D 게임은 사양을 많이타서 핸드폰 성능이 좋아야하지만 일반적인 2D게임은 요즘 웬만한 핸드폰에서는 문제 없이 동작을 합니다. 예전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이 앱을 추천드립니다.